미술 비평은 미술 감상의 핵심으로 미적 판단에 근거한 평가에 치중되어 있다. 감상과 비평을 통해 미술적 소견을 키울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미술교육에서 너무나 중요한 부분이다. 다음으로 아이스너의 미술비평과 펄드먼의 미술비평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아이스너의 미술비평의 요소
경험적요소는 작품에 대한 느낌과 경험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이 작품을 보고 어떻게 느꼈는가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 작품은 마치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튀어나오는 것처럼, 참으로 놀랍게 하는 감각적 요소를 갖고 있다."등은 그 예로, 작품의 특성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진술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형식적 요소이다. 전체를 이루는 시각적 형태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다. '이 그림에서 인물의 배치는 마치 S자 곡선의 현태를 하고 있는 거 같다'혹은 '아래의 오른손 쪽의 붉은 부분은 사용된 모든 색 중에서 가장 강렬하기 때문에 진출하는 것처럼 보인다'와 같은 진술을 의미한다. 세 번째는 작품의 상징적 요소이다. 작품의 의미와 추정은 은유를 통해서 해석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네 번째는 주제적 요소이다. 비평을 위해 주어진 작품 안에 구현된 사상이나 생각을 다루는 과정이다. 대부분 미술 작품은 미술가의 작품 방향을 제시하는 사상이나 주제가 담겨 있다. 예를 들어 피카소의 '게르니카'에 드러나는 주제는 인간에 대한 인간의 비인간성이다. 죽은 아들을 안고 있는 어머니, 부상을 당한 말들의 울부짖음, 날카롭고 뾰족한 형태들, 그리고 뚜렷한 검은색과 흰색의 그림은 이런 주제를 미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도구로 볼 수 있다. 다섯 번째 재료적 요소는 주제와 형태와의 상호관계애 대한 재료적 진술로 이루어진다.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에서 사용된 재료는 하얀 대리석인데, 그것은 많은 세세한 부분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재료로 미켈란젤로가 표현하고자 했던 주제와 테마를 잘 나타내 준다'와 같은 말을 해석적 평가의 맥락에서 서술된 재료적 진술의 예로 볼 수 있다. 마지막은 사회 문화적 요소이다. 작품의 배경에는 그 시대나 다음 작품과의 관계, 작가의 성격 및 의도 등이 포함된다. 작가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작품을 이해하며, 대상 작품이 예술 양식의 변천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그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미술 비평에 있어서 맥락적인 측면을 의미한다.
2. 펄드먼의 비평적 감상 지도 4단계
펄드먼은 작품을 분석적으로 비평할 것을 주장하는 분석주의적 입장에 있다. 그는 크게 서술, 분석, 해석, 판단의 4단계로 비평적 감상을 구별하고 있다. 먼저 서술은 작품에 대한 객관적인 인상이나 감동 등 눈에 보이는 것들을 정리하는 단계로 작품의 작가, 제작연도, 국적 등을 확인한다. 탐색할 수 있는 질문으로는 '작품에 사용된 재료는?' '작품의 크기는?' '작품을 제자가한 작가는?' '작품에 무엇이 그려져 있는가?'와 같은 질문들이다. 두 번째로 분석의 단계에서는 선, 형, 색채 등 사물이나 주제를 나타나게 해주는 조형 요소와 원리, 표현 방법의 특징 등을 좀 더 관찰, 분석하고 설명하여 발표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탐색 질문으로는 '작품을 구성하는 원리(균형, 비례, 통일, 강조, 변화 등)의 특징은?'. '작품의 형식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 작품에 사용된 표현 방법은?'과 같은 질문들이 있다. 세 번째로 해석의 단계는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작품의 의미를 비평적 표현을 통해 나타내는 단계로써, 작품의 구조와 제작 의도를 파악하여 개인적으로 해석한다. 탐색 질문으로는 '작품의 주제는 무엇인가?', '작품이 다른 작품들과 구별되는 특징은 무엇인가?' '작가가 살았던 시대적 사회적 배경은 무엇인가?' '작가의 개인적 주변 환경은 어떠했는가?'와 같은 질문들을 탐색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판단의 단계에서는 전 단계에서 밝혀진 현상과 내용을 바탕으로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선택하는 단계로 작품의 성공과 실폐에 대한 결론을 내리게 된다. 탐색 질문들로는 '작품의 예술적 장점에 대하여 새로워진 자신의 견해는?', '작품이 갖는 미술사적인 가치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는?', '조형적 요소가 서로 조와와 완결성을 이루고 있는가?'.'감상자의 정서를 자극하는 강렬함과 주요한 이념이 전달되고 있는가?' , '사회 제도에 의한 목적과 사회학적 인식으로서의 미술의 기능적 측면을 중시하고 있는가?'와 같은 질문들을 탐색과제로 제시할 수 있다.